질병코드 I10 고혈압 실비 보험 청구 손쉽게 해결!

질병코드 I10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우리가 진단서를 보면 질병코드 라는 칸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I10은 ‘본태성(원발성) 고혈압’ 라는 질병 명칭으로 부여 받고 있습니다. 해당 질병코드로 진단을 받으신 경우에 진료에 대한 비용이 내가 들고 있는 보험사에 비용 청구가 가능한지 함께 살펴보록 하겠습니다.

질병코드란?

국제통계질병분류(ICD,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코드 체계에서 사용되는 코드 중 하나입니다. ICD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개발하고 유지하는 질병 및 기타 건강 문제에 대한 통계를 위한 국제 표준 분류 체계입니다.

질병코드 I10

공식 질병 문류 명칭은 ‘본태성(원발성) 고혈압’ 이며, 고혈압 환자의 대부분이 본태성 고혈압 환자로 다른 질병의 영향 없이, 알수 없는 이유로 혈압이 높아진 상태를 말 합니다.

정확하게 발병의 원인은 알수는 없지만, 혈압에 요인을 주는 경우를 몇가지 알아 보겠습니다. 아무런 이유도 모르게 나도 알수없이 찾아오는 본태성 고혈압의 증상과, 예방 및 치료법, 실비 청구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질병코드 이미지

I10 ‘본태성(원발성) 고혈압’ 이란?

‘본태성(원발성) 고혈압’의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혈압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정상 : 수축기 120mmHg이상 이거나 확장기 혈압 80mmHg 이상인 경우
  • 고혈압 : 수축기 140mmHg이상 이거나 확장기 혈압 90mmHg 이상인 경우

위에서 다뤘듯이 별다른 질병이 없음에도 걸리는게 고혈압인데요. 어떤 분들이 고혈압 I10 진단을 받는지 몇가지를 알아 보겠습니다.

  • 유전적 요인인 가족력이 가장 흔함
  • 노화로 인해 혈관의 탄력이 떨어졌을때 발병
  • 음수, 비만, 짠음식 같은 식습관의 문제
  • 운동부족, 스트레스, 흡연

I10 발병 및 증상 치료

I10의 증상으로는 혈압이 높아져도 느끼는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우리는 고혈압이라고 하면은 뻣뻣해진 뒷목을 잡는 모습을 연상 합니다.

하지만 증상은 오히려 반대로 스트레스로 인해 뒷목이 뻣뻣해 지고 혈압이 상승합니다. 그래도 증상이 있어서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를 살펴 보겠습니다.

  • 두통, 어지러움, 심계항진, 피로감
  • 합병증으로, 코피, 혈뇨, 시력저하, 뇌혈관 장애 증상, 협심증

질병코드 I10 실비 적용?

결론적으로 알려드리자면 질병코드 I10를 부여받은 진단은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혈압이 한번만 높아졌다고 고혈압이라고 하지 않으며, 꾸준한 증상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혈압 수치 만으로 진단을 내리지 않으며 다른 장기 문제가 있는지 함께 체크 하게 됩니다. 의사의 소견에 따라 주기적으로 혈액, 소변검사, 심전도검사를 진행한뒤 질병코드를 부여 받습니다.

꾸준한 약 처방 약제비 청구! 분명 실비 적용은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실비 보험을 가입 이후에 고혈압 진단을 받을시 약제비 청구가 가능하나, 유병자가 실비를 가입한 경우에는 고혈압 약제비 청구가 불가능 합니다.

고혈압 진단을 받았을때 실비보험이 없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사실을 알리는게 좋습니다. (환자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진단 시기를…)

원클릭 실비 청구

보험 청구를 통해 받고 싶은데 여기저기 다른 보험사의 프로그램을 가입하였고, 재각각 청구를 해야되니 불편한 경우가 있습니다.

어느 보험사라도 원클릭으로 내 계좌로 보험금이 입금까지 진행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원클릭 보험 청구 바로하기

자주 질문하는 내용

감기와 코로나는 질병코드가 같을까요?

정답은 NO! 코로나와 감기는 질병코드가 다릅니다. 비슷한 증상으로 인해 내원을 해 진단을 받았을때는 감기의 코드인 J209를 받지만, 코로나가 의심이 되어 검사했을때 확진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코로나의 질병코드인 U071를 받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이때 검사비용을 청구를 하면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글

질병코드 J101 실비청구 이미지

Leave a Comment